이해하기, 받아들이기, 집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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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닥터필로스 작성일20-03-18 06:39 조회5,94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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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닥터필로스 대치센터에서 공부하고 있는 4학년 학생의 어머니가 쓰신 글입니다.
아이가 1학년 11월부터 닥터필로스를 다니기 시작해서 이제 만2년4개월이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 1여년 동안은 그냥 사고력 수학학원을 다닌다는 생각뿐 정확한 닥터필로스 교육에 대한 이해가 없었습니다. 원장선생님께서 수업을 맡아주시면서 원장님의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인간의 사고력에 대한 개념을 조금 이해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닥터필로스 교육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받아들이고 그 교육에 집중하면서 아이가 조금씩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닥터필로스 교육이 강조하는 것은 연역추론능력과 개념형성능력의 향상입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일반화하는 능력이 생기면 근본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아이는 이러한 이론을 적용하는 닥터필로스 교육을 통해 지난 1여년 동안 두가지 측면에서 변화를 보였습니다.
첫번째는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저희 아이는 성격이 급하고 산만한 아이였습니다. 문제를 풀때 문제를 대충 읽고 이해하지 못하면 쉽게 포기하는 편이었고 문제 자체를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했습니다. 이것은 논리적 사고 즉 연역추론 능력이 부족하고 사고의 수단인 언어능력이 많이 부족한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에 대화탐구 수업과 병행하며 주장과 근거의 형식을 갖춘 논리적 사고법을 배우고 발표수업을 통해 정확한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러면서 아이는 언어능력이 조금씩 나아지기 시작했고 문제를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차분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쉽사리 손대지 못했던 문제들도 이제는 자신감을 갖고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해 나가는 것을 보고 많이 변화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좋은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인내하며 앉아있고 놀이 전에 과제를 먼저 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닥터필로스 수업은 힘든 수업입니다. 3시간 가까이 앉아서 고도로 집중을 해야합니다. 어른들에게도 쉽지 않은 수업임이 틀림없습니다.아이들은 이런 수업에 익숙해지면 긴 시간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입니다. 또한 추론능력이 생기면서 그전엔 해결할수 없었던 문제들이 해결가능하게 되면서 해볼만 하다는 자신감과 흥미를 갖게 되고 다시 과제에 집중하는 선순환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닥터필로스 교육은 아이와 함께 저에게도 큰 깨달음이고 교육입니다.
공부의 궁극적인 목적은 일반화라는 것은 지금껏 들어보지 못한 이론이었습니다. 이런 일반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즉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 즉 연역추론 능력이 뛰어나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정확한 개념을 잘 이해해야 하고 개념은 가지고 있는 언어능력 만큼 형성됩니다. 이런 명학한 이론을 왜 지금까지 몰랐을까 왜 아무도 내게 알려주지 않았을까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저희 아이도 아직은 일반화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일반화를 잘한다는 것은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고 그것을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저희 아이는 좋은 습관을 갖게 되었고 또 지금 옳은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아이가 이 두가지를 통해 앞으로 더 나아지리라 확신합니다.
아이가 1학년 11월부터 닥터필로스를 다니기 시작해서 이제 만2년4개월이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 1여년 동안은 그냥 사고력 수학학원을 다닌다는 생각뿐 정확한 닥터필로스 교육에 대한 이해가 없었습니다. 원장선생님께서 수업을 맡아주시면서 원장님의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인간의 사고력에 대한 개념을 조금 이해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닥터필로스 교육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받아들이고 그 교육에 집중하면서 아이가 조금씩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닥터필로스 교육이 강조하는 것은 연역추론능력과 개념형성능력의 향상입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일반화하는 능력이 생기면 근본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아이는 이러한 이론을 적용하는 닥터필로스 교육을 통해 지난 1여년 동안 두가지 측면에서 변화를 보였습니다.
첫번째는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저희 아이는 성격이 급하고 산만한 아이였습니다. 문제를 풀때 문제를 대충 읽고 이해하지 못하면 쉽게 포기하는 편이었고 문제 자체를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했습니다. 이것은 논리적 사고 즉 연역추론 능력이 부족하고 사고의 수단인 언어능력이 많이 부족한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에 대화탐구 수업과 병행하며 주장과 근거의 형식을 갖춘 논리적 사고법을 배우고 발표수업을 통해 정확한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러면서 아이는 언어능력이 조금씩 나아지기 시작했고 문제를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차분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쉽사리 손대지 못했던 문제들도 이제는 자신감을 갖고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해 나가는 것을 보고 많이 변화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좋은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인내하며 앉아있고 놀이 전에 과제를 먼저 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닥터필로스 수업은 힘든 수업입니다. 3시간 가까이 앉아서 고도로 집중을 해야합니다. 어른들에게도 쉽지 않은 수업임이 틀림없습니다.아이들은 이런 수업에 익숙해지면 긴 시간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입니다. 또한 추론능력이 생기면서 그전엔 해결할수 없었던 문제들이 해결가능하게 되면서 해볼만 하다는 자신감과 흥미를 갖게 되고 다시 과제에 집중하는 선순환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닥터필로스 교육은 아이와 함께 저에게도 큰 깨달음이고 교육입니다.
공부의 궁극적인 목적은 일반화라는 것은 지금껏 들어보지 못한 이론이었습니다. 이런 일반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즉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 즉 연역추론 능력이 뛰어나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정확한 개념을 잘 이해해야 하고 개념은 가지고 있는 언어능력 만큼 형성됩니다. 이런 명학한 이론을 왜 지금까지 몰랐을까 왜 아무도 내게 알려주지 않았을까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저희 아이도 아직은 일반화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일반화를 잘한다는 것은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고 그것을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저희 아이는 좋은 습관을 갖게 되었고 또 지금 옳은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아이가 이 두가지를 통해 앞으로 더 나아지리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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